유방.갑상선센터 > 갑상선 | ♥강남여성병원♥수원
본문 바로가기
닫기
여성의 건강한 삶의 희망 강남여성병원이 함께합니다.
유방.갑상선센터
유방
- 진단
- 유방암
- 유방의 양성질환
- 자가 검진법
갑상선
- 진단

진료예약 / 상담
전화 031.222.7575
진료시간
시계
평       일 AM 9:00 ~ PM 6:00
토  요  일 AM 9:00 ~ PM 1:00
점심시간 PM 1:00 ~ PM 2:00
산부인과 야간 PM 6:00 ~ PM 7:00
부인과토요일 PM 2:00 ~ PM 4:00
일요일.공휴일 AM 9:00 ~ PM 1:00
유방외과 AM 9:00 ~ PM 6:00
내       과 AM 9:00 ~ PM 6:00
소  아  과 AM 9:00 ~ PM 6:00
갑상선 HOME > 유방.갑상선센터 > 갑상선 > 갑상선질환 종류와 증상
선천성 난청 선별 검사
여인 우리 몸에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 있는데. 이를 내분비 기관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내분비 기관으로는 각종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당뇨병에 중요한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스테로이드를 분비하는 부신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도 내분비 기관 중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해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분비되는 호르몬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면 기능 항진증이나 기능 저하증 등의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선천성 난청 선별 검사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하면 더위를 참을 수 없고 땀을 많이 흘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해지며 숨이 찹니다.
생리량이 감소하기도 하며 대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고 많이 먹는데도 체중은 감소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질환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 하며, 너무 많이 분비된 갑상선 호르몬 때문에 나타나는 임상 증상을
갑상선 중독증 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중독증은 의학적 의미가 서로 다르지만 보통 혼용되고 있습니다.
선천성 난청 선별 검사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지며 의욕을 상실합니다. 식욕이 없는데도 체중은 늘고 변비가 생기며 피부가 거칠어지는가 하면 몹시 추위를 탑니다. 생리량이 많아져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 생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온 갑상선이 파괴되는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의 손상에 의한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 상부인 시상하부의 손상에 의한 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분류됩니다.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만성 갑상선염 환자에게 많이 보이며, 방사성 요오드 치료나 갑상선 수술 후에도 발생합니다.
선천적인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장애도 원인이 됩니다. 항갑상선제를 과다하게 복용해도 일시적으로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뇌하수체 종양이나 손상 후 그리고 출산시 과다 출혈로 인한 뇌하수체 기능부전증 등이 그 원인입니다.
선천성 난청 선별 검사
갑상선 결절이란 갑상선이 부분적으로 커져 혹이 생기는 경우를 말하며 전 인구의 5% 정도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절은 양성이며 암인 경우는 5% 정도에 불과합니다.
갑상선암의 경우는 수술을 해야 되지만 양성 결절의 경우는 갑상선 기능이 정상인 경우가 많아 결절이 매우 커져서 주위 조직을 놀러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이상 단지 미용상의 문제만이 될 뿐 결절 자체가 건강에 해를 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선천성 난청 선별 검사
일반인들이 갑상선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냐고, 염증이 생기면 쉽게 곪느냐고 질문을 할 수도 있겠으나 의외로 갑상선에는 염증이 많이 생깁니다. 물론 화농선 갑상선염은 세균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곪을 수도 있으나 이는 대단히 드문 일입니다.

갑상선에 흔히 생기는 갑상선염은 바이러스감염 후에 발생한다고 사료되는 아급성갑상선염,
자가면역성에 의한 만성임파구갑상선염(HASHIMOTO병), 출산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산후갑상선염 등이 대부분입니다.

선천성 난청 선별 검사
자가면역 갑상선염의 형태로 대개 출산 후 약 2-3개월이 지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일시적으로 갑상선 중독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부에서는 출산 후 3-6개월이 지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이행됩니다.
이 경우 우리나라애서는 산후조리를 잘못하여 그런 것으로 알고 그대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 자연히 회복되므로
큰 문제는 없으나 일찍 발견되지 못하여 몇 달간 고생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통성 갑상선염이라 하며 대개는 다음 번 출산 후에도 비슷한 일이 나타납니다.

전문의 상담 찾아오시는 길
진료안내
오시는길
하이푸센터
하이푸센터
top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닫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 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4.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