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갑상선센터 > 유방 | ♥강남여성병원♥수원
본문 바로가기
닫기
여성의 건강한 삶의 희망 강남여성병원이 함께합니다.
유방.갑상선센터
유방
- 유방암
- 유방의 양성질환
- 자가 검진법
갑상선
- 진단
- 갑상선 질환의 종류 및 증상

진료예약 / 상담
전화 031.222.7575
진료시간
시계
평       일 AM 9:00 ~ PM 6:00
토  요  일 AM 9:00 ~ PM 1:00
점심시간 PM 1:00 ~ PM 2:00
산부인과 야간 PM 6:00 ~ PM 7:00
부인과토요일 PM 2:00 ~ PM 4:00
일요일.공휴일 AM 9:00 ~ PM 1:00
유방외과 AM 9:00 ~ PM 6:00
내       과 AM 9:00 ~ PM 6:00
소  아  과 AM 9:00 ~ PM 6:00
유방 HOME > 유방.갑상선센터 > 유방 > 진단
자가검진시기
유방검사

유방 검사중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우리나라 여성의 국가검진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있는 선별검사이기도 합니다. 유방촬영술 검사후 가장 많이 나오는 결과는 '치밀유방' 으로 이는 유선의 양에 따라 X-ray 투과도가 달라져 하얗게 표현이 되는데 이 때문에 유방내의 병변이 나타나지 않게 되고 정확하게 유방이 확인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방초음파' 를 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통계적으로 유방이 치밀할수록 유방암의 위험도가 증가된다고 보고되어있기때문에 치밀유방인 분들은 반드시 유방초음파를 병행해야합니다. 유방촬영술로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이 검사방법이 불필요한것은 아니며, '미세석회화' 와 같은 병변은 오히려 유방촬영술에서만 확인이 잘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유방촬영술이 꼭 필요합니다.

자가검진시기
유방검사 유방 초음파 검사는 혹이 있는 경우 이 혹이 내부가 액체로 되어 있는 물혹이나
고름주머니인지, 아니면 증식된 종양 세포들로 이루어진 덩어리, 즉 종양 인지를 구분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또 종양의 모양도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를 구별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양성 종양은 가장 자리가 매끈한 모양으로 많이 나타나지만,
주위로 퍼져나가는 악성 종양의 경우는 가장자리가 삐죽삐죽 튀어나온 불규칙한 모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 여성에 비해 한국 여성의 경우에는 유방 안에 섬유선 조직이 많아(치밀유방)유방 엑스선 촬영으로 섬유선 조직 내에 혹이 있는지를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유방 초음파를 이용하면 유방 안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인체에 무해하며 임신 중에도 얼마든지 검사가 가능합니다.
 
 
세포침 검사(Fine needle aspiration biopsy or cytology)
유방이나 갑상선 종괴의 세포를 뽑아내어 검사하는 것으로 조직검사와 달리 절개를 하지 않고 가는 주사 바늘을 이용하여 세포를 얻어냅니다.
자가검진시기

중심생검조직검사(총조직검사)

그러나 세포 검사를 통해 암세포인지, 정상 세포인지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더 많은 양의 조직을 얻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조직절단용 바늘을 유방 안으로 넣은 후 혹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방법입니다.
국소마취 하에서 실시하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도 적습니다.
시술 후 24-48시간 후에는 샤워와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진공보조생검술 (맘모톰 혹은 벡스코어 종양 절제술)

일반적인 중심생검만으로도 진단이 되지 않는 경우 훨씬 많은 조직을 얻거나 종괴를 모두 꺼내어
진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시 국소마취 하에서 실시하며 특수바늘이 삽입될 작은 절개를 만들지만 따로 봉합술이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통증도 거의 없으며, 당일 귀가하여 일상생활 바로 할 수 있으면 24-48시간 후에는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 상담 찾아오시는 길
진료안내
오시는길
하이푸센터
하이푸센터
top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닫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 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4.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