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닫기
여성의 건강한 삶의 희망 강남여성병원이 함께합니다.
분만센터
산전관리
산후관리
분만법
문화강좌

진료예약 / 상담
전화 031.222.7575
진료시간
시계
평       일 AM 9:00 ~ PM 6:00
토  요  일 AM 9:00 ~ PM 1:00
점심시간 PM 1:00 ~ PM 2:00
산부인과 야간 PM 6:00 ~ PM 7:00
부인과토요일 PM 2:00 ~ PM 4:00
일요일.공휴일 AM 9:00 ~ PM 1:00
유방외과 AM 9:00 ~ PM 6:00
내       과 AM 9:00 ~ PM 6:00
소  아  과 AM 9:00 ~ PM 6:00
모유수유관리 HOME > 분만센터 > 모유수유관리
산모의 충분한 수면과 안정이 필수적
모유의 성분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매일 매시간 수유에 따라 성장에 맞도록 변화되며 특히 자신의 아기에게 가장 잘 맞고, 세태 기간에 따라 성분이 다르게 분비됩니다. 예를 들어 미숙아로 태어났다면 미숙아에 더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포함된 젖이 분비되고, 열대 지방에서 태어난 아기인 경우에는 유당이 많아 물을 따로 줄 필요가 없습니다.
식사
초유는 임신 7개월부터 생산되기 시작하는데 성숙된 젖《성유》보다 진하고 끈끈하며 투명한 황금색깔이다. “황금액체”로 불리는 초유는 성숙유에 비해 단백질과 비타민, 지용성비타민A와 면역글로부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아기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부터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이 완화제 역할을 하여 아기의 태변이 쉽게 배설되도록 도와 신생아 황달을 예방해 줍니다.
목욕
신생아 때에 삼키는 작용이 아직 미숙한 아기에게 너무 많은 모유가 흘러나오면 기도로 위험이 있으므로 서서히 모유의 양이 늘어 갑니다.
산후 성생활

- 설사, 호흡기 질환, 중이염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 알레르기 질병의 발병률이 인공 영앙아 보다 적습니다.
- 충치발생이 적소 배열의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빈도가 적습니다.
- 예방접종에 대한 반응이 강화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 됩니다.
- 분유를 먹는 아이보다 지능지수가 높습니다.


- 아기에게 젖을 말리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켜 산후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완전 모유수유임 경우 월경이 지연되어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6개월 가량)
- 엄마의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위험이 줄어 듭니다.
- 산후 우울증이 적고 산후 회복이 빠릅니다.
- 정서적 애착으로 무관심이나 아동 학대가 적습니다.


- 분유의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엄마가 충분한 영양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 아기가 질병에 걸리는 빈도가 줄어들어 의료비가 절약됩니다.
운동
분만 후 30분 이내에 아기의 빠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임신기간 동안 유방은 젖을 생산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아기가 빨리 엄마 젖을 빨도록 하여, 그 자극이 엄마의 뇌에 전달되어 젖 생산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나와 젖을 생산하게 되고 생산된 젖은 젖사출 호르몬인 옥시토신에 의해 젖이 사출되어 아기가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젖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가능한 빈 젖이라도 빨리 아기에게 물리도록 하여 젖 생산을 유도해야 합니다.
운동
아기가 태어나서 엄마 젖을 먹는 것은 대단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인하여 모델과 도와줄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출산 전에 모유수유에 대항 기술과 지식을 미리 배워 익혀 두면 더욱 도움이 되고, 중요한 것은 출산 후 모자동실을 실시하여 아기에게 수시로 모유를 먹입니다.
왜냐하면, 출산 후 모유수유를 하지 않고 인조젖꼭지를 사용하면 아기가 유두혼동을 일으켜 퇴원 후 모유수유를 시작할 때 아기가 엄마 젖을 거부하여 모유수유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운동
엄마 젖을 빠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인공젖꼭지(젖병》로 수유를 시작하면 아기의 기억 속에 인공젖꼭지가 각인되어 나중에 엄마 젖을 주었을 때 엄마 젖을 빠는 방법을 몰라서 젖을 빨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입니다. 유두혼동을 방지하려면 컵수유나 스푼 수유를 시도합니다.
운동
실내온도(25도) : 4내시간 보관 가능
실내온도(22도) : 10시간보관가능
아이스박스(15도) : 24시간 보관 가능
냉장보관(0-4도) : 8일 보관 가능
냉동보관(냉장실과 냉동실이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는 냉장고임 경우) : 2주일
냉동보관(분리되어 있는 냉장고일 경우) : 3~4개월
냉동보관(-19도를 유지할 수 있는 냉장고) : 6개월
모유의 저장욕기 선택과 사용법
모유를 냉장 보관할 때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젖병)가 가장 안전하며 너무 요란한 색깔의 플라스틱 용기는 대개 화학약품 처리되어 약품 냄새로 아기가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냉동보관할때
가장 안전한 용기는 유리 젖병이고. 플라스틱 병온 오래 보관할 수 없으며 안정이 보장된 위생 모유 저장팩《MII_K BAG》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저장팩을 사용할 경우에는 윗부분에 약간의 공기를 두고 입구를 봉하도록 하여 젖이 얼면서 팽창될 때 터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이중 포장하면 더 안전합니다.
아기가 먹을 만큼씩 보관하면 가장 이상적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판 젖을 냉장 보관 해 두었다가 아기가 먹을 만큼 부어서 먹여도 좋습니다.
냉동 보관한 모유를 먹일 때에는 따뜻한 물에 중탕하여 모유온도와 비슷한 온도로 데워 먹이고 가스렌지 사용이나 고열을 가하면 모유 속의 영양분과 면역물질을 파괴하고 아기에게 화상을 입힐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가하면 안됩니다. 한 번 녹인 모유를 다시 얼려서는 안되며, 가끔 얼렸던 모유를 해동해서 아기에게 먹이면 비누냄새와 같은 향이 나서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 판 젖을 냉동 보관된 젖과 같이 담아 두고 싶다면 새로 판 젖을 약 30분 정도 차게 한 다음, 갈은 용기에 담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젖을 얼린 모유에 바로 담을 경우 젖이 녹아 부패할 수 있습니다.
짜둔 모유의 크림충이 분리되면 분유가 상한 것처럼 보이지만 정상이므로 흔들어서 먹이면 되고. 가끔 모유의 색이 파란색, 노란색, 갈색을 띌 수 있는데, 이것은 엄마가 먹은 음식에 들어있는 색소로 인한 것이므로 먹여도 됩니다.
운동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하루에 기저귀를 2-6장 정도 적셔 낸다. 대변 시 500원짜리 동전 크기로 볼 때 1회 대변으로 간주합니다.
전문의 상담 찾아오시는 길
진료안내
오시는길
하이푸센터
하이푸센터
top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닫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 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4.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