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analytics
본문 바로가기

[커브스매거진 2014 여름호] 무더운 여름, 그녀는 HOT&COLD

강남여성병원 | 14-07-08 17:48
조회 수 3,387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커브스매거진 2014 여름호]

무더운 여름, 그녀는 HOT&COLD - 성영모 원장

2013년 무더운 여름 주부 박모씨(50세)는 화끈거리는 몸과 얼굴의 열을 주체하지 못하고  "아이고 더워, 올 여름은 왜 이렇게 더운 거야"를 연신 중얼거린다.

그녀는 더위와 불면에 시달리는 이유를 나이도 들고 이번 여름이 유독 덥기 때문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증상의 원인은 폐경이었다. 안면홍조, 땀이 나면서 살이 차가워지는 현상,무기력증,불안감,기억력 감퇴 등이 모두 폐경 전 갱년기 증상이다. 이 외에도 폐경기 증상으로는 올랐던 열이 급격히 떨어지며 느끼는 추위, 수면장애, 까칠한 피부, 빈뇨증상, 술통 모양으로 불어나는 복부의 살 등이 있으며 남편과의 관계문제, 습하고 불쾌한 느낌 역시 그렇다. 개인차에 따라 두통, 근육통, 관절통, 골다공증,치아 약화,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질 건조증 등의 신체적 변화는 물론 흥분, 우울, 근심,초조함 등의 심리적 변화도 동반할 수 있다. 폐경기에 대한 중년 여성의 느낌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조사대상 중 76%의 여성이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하며, 구체적으로는 '여성 역할의 상실과 서글픈 기부느 늙은 기분,사는것 같지 않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처럼 폐경기의 주된 증상은 비슷하지만, 다분히 개인차가 있다. 또한 폐경을 받아들이는 태도 또한 천차만별이다. 건강한 폐경을 맞이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무더운 여름날 찾아온 폐경, 이렇게 극복했어요

폐경진단 후 혼란스러워 하던 박모씨가 곧 밝은 모습으로 '원장님 덕분이에요'라며 진료실을 찾아왔다. 그녀는 어떻게 다시 밝아질 수 있었을까? 그녀와 같은 중년 여성들을 위해 몇가지 비법을 공개한다!

1. 체중 부하, 유산소 운동 요법을 실시하라!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뼈에서 갈슘이 빠져나가 골질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걷기,달리기,댄싱,테니스와 같은 체중부하운동을 통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여야 한다. 또한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체형 및 지방 분포에 변화가 오게 되어 허리가 두꺼워 지고,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게 되고, 대사 속도 저하로 인해 전반적으로 살이 찌게 되므로 주의해야한다.

이때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호흡기능을 개선하고 체중을 감량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 할 수 있다.

2.식이요법을 통해 폐경기를 건강하게 보내자!

폐경기에는 호르몬 요법 외에도 식사습관 개선 및 보조 식품 등을 통해 폐경기 증상을 완화해야 한다.

우선 유제품 등 고칼슘 음식, 저지방, 저염식, 채소,과일, 견과류 등의 식품을 주로 섭취하고 술, 탄산음료, 소금, 카페인, 지방 섭취는 피하는것이 좋다. 그 외에 검은콩, 우유, 석류, 토마토와 같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3. 호르몬 요법을 겁내지 말자!

많은 중년 여성들이 호르몬 요법에 대한 잘못된 오해로 호르몬 요법을 겁내지만, 충분한 검사를 통해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면 큰 문제는 없다. 이 외에 안면홍조증이 있는 사람은 외출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손상과 혈관 확장을 예방하고, 심한 온도 변화에 피부를 노출하지 않는것이 좋다.

폐경 및 노화의 가장 심각한 질병인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 비만 예방을 위한 꾸준한 운동과 칼슘, 비타민D3의 섭취가 중요하다.

또한 요실금 증상이 있을 경우 케겔 운동을 통해 예방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 요실금 검사를 통해 수술이나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 위에서 말했듯 폐경 시 치아나 뼈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몸에서 열이 난다고 얼음을 십어 먹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폐경, 잘 알고 준비하면 순탄하게 지날 수 있는 여성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폐경에 대한 증상과 극복법을 알아보았으니, 올 여름 편안한 마음으로 건강하고 시원하게 보내기를 바란다.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